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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1 - 10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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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이 문화예술교육학으로서 성립이 가능한 지 그 여부와 학문적 발전을위한 우선과제를 진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하여 학문과 학문적 정체성의 조건을 검토하고 문화예술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수준을 살핀 후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학문적발전을 위한 우선과제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현재 문화예술교육은 학문적 논의가 시작된 지 10년을 경과하였으나 내적 정체성과 경계 정체성 그리고 외적 정체성에 있어 전반적으로 취약한 상태임을 알 수있었다. 조사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문화예술교육의 학문적 발전을 위해 내적 정체성의 확보가 중요하며개념적․이론적 취약성을 극복하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전문가집단의 연구개발 노력이강화되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만, 문화예술교육이 연구대상의 광범위함 등으로 인하여 독자적인 연구대상의 설정이 용이하지 않다는 전망 속에서 학문적 차별성을 확보하려는 노력과 인접학문과의 연계노력을 동시에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문화예술교육이 학문적 발전을 통해 세대를 거쳐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계의 역할과 방안을 제시하는 것으로서 그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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