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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화이트헤드학회 화이트헤드연구 화이트헤드연구 제1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9 - 4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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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요약] 이 글은 화이트헤드와 하트숀의 신론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과정사상의 신 개념의 특징을 밝히려한다. 신과 세계의 유기적인 내적 관계에 주목한 과정사상의 우주론은 실체론적 철학에 의해 직조된 전통적인 기독교 신관이 지닌 여러 난제를 해결하려 함과 동시에 19세기 중반 이후 정착된 유물론적 자연주의적 세계관에 의해 사라져 가던 신에 대한 담론을 철학의 중심 주제로 끌어들였다. 화이트헤드는 자신의 『과학과 근대세계, 1925』에서부터 신에 대한 매우 독특한 이해를 선보인 이후 점차적으로 정교화된 신론을 구성해간다. 그리고 그의 뒤를 이은 하트숀은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신학적으로 구체화 하려고 하였다. 하지만 이 양자 간에 생긴 개념적 차이는 많은 과정사상가들 사이에서 다양한 논쟁을 촉발하였다. 이러한 전체적인 과정을 통해서 과정사상의 신론은 어떻게 발전되어 갔는지를 추적해보려는 이 글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을 하려고 한다. 화이트헤드와 하트숀의 신론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왜 그러한 차이가 생기게 되었으며, 그 차이를 통해 생겨난 철학적 긴장감을 해소하기 위해 뒤따르는 사람들은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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