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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겨레어문학회 겨레어문학 겨레어문학 제4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49 - 27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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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이야기가 상품화 되고 있는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작업으로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스토리텔링’은 이야기의 상품화 과정에서 급속히 부상된 용어로 학계에서 정립된 개념은 아니다. 여러 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스토리텔링’을 정의를 내렸지만 전통적 관점의 ‘서사’와 논리적 충돌이 발생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야기의 다양한 형태를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해서 서사학의 다양한 용어들을 검토한 뒤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재설정하고 핵심요소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본고에서는 스토리텔링을 ‘서사적 줄거리와 전승력을 갖춘 언술적인 것들의 집합’으로 재개념화 하였다. 여기서 ‘언술적인 것’의 의미는 스토리를 표현하는 새로운 매체를 포괄하는 의미이다. 다만, 이야기가 실현되기까지 필요한 이야기의 안과 밖을 포괄하는 개념이자 원리로 스토리텔링을 접근하다 보니 개념이 포괄적인 면도 있다. 그러나 오늘날이나 옛날이나 이야기를 향유하기 위한 개념과 원리는 동일하기에 본고에서 재정립된 스토리텔링의 개념으로 이야기 문화의 어제와 오늘에 대한 일관된 논의가 가능하다.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정의를 충족시키는 요소들로 이야기, 이야기하기, 이야기판을 들었다. 옛 이야기 공간인 사랑방과 오늘날의 영화관은 이야기판으로, 그 속에서 향유되는 민담과 영화 등은 이야기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할아버지와 손자의 대면과 관람객의 극장 방문은 이야기하기에 해당된다. 각 요소들의 구체적인 모습은 다르지만 ‘스토리텔링’을 위해서는 이야기, 이야기하기, 이야기판을 갖춰야 한다는 원리는 변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논의가 확대되어 각각의 구체적 양상을 살핀다면 이야기 문화를 시대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또한 이야기, 이야기하기, 이야기판 중에서 변모하는 것과 변모하지 않는 것을 살핀 뒤 왜 변하였는지, 왜 변하지 않았는지 원인을 밝혀내면 이야기에 대한 새로운 이론을 개발해 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다만, ‘스토리텔링’을 재설정하는 과정에서 대상의 폭을 넓혔기 때문에 미시적 관점에서 세세한 논의를 진행하지 못한 아쉬움이 남는다. 이후의 논의를 통해서 보다 정교하게 가다듬는 작업이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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