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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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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무도학회 대한무도학회지 대한무도학회지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1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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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도학은 학술활동과 학과개설의 측면에서 독립된 하나의 학문영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의 무도학 교과과정은 실기교과목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론교과목은 기존의 체육학 교과목을 차용하고 있다. 이는 무도학의 이론교과목들을 체육학의 한 영역으로 인식함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무도학의 특성을 살린 독립적인 교과목에 대한 논의는 무도학의 학문화 추구에 있어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무도학의 교과목과 교과내용을 다룬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진 바가 없다. 이에 본 연구는 무도학의 교과과정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개발은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고, 이후 전문가 논의 및 학술대회 발표 등의 절차를 거쳤다. 교과목은 인문학, 자연과학, 사회과학의 3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영역별 하위 과목은 무도사·무도철학을 인문학, 무도양생론·무도수련론을 자연과학, 무도산업경영론·무도문화론·무도와 심을 사회과학으로 구성하였다. 각 과목들의 분량은 한 학기 강의용으로 정리하였는데, 평가(기말, 중간, 수시)를 고려하여 인문학과 자연과학은 14차수의 교과내용으로, 사회과학은 13차수의 교과내용으로 체계화하였다. 교과목과 교과내용 개발의 필요성은 무도학의 현실적인 고민에서 비롯되었다. 전국에 많은 무도 관련 학과들이 존재하지만, 이들이 기본적으로 배워야 하는 교과과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점으로 인해 무도학의 학문적인 성향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가 제기됨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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