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4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1 - 2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소설과 영화 융합 수업이 한국어 학습자의 소설 읽기 능력에 도움이 되는지 검증한 논문이다. 연구자가 선행 연구를 통해 개발한 ‘한국어교육 학습자를 위한 소설과 영화 융합 수업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소설 「소나기」와 이를 각색한 영화를 활용하여 문학 수업을 전개하여 이들의 소설 읽기 능력, 소설에 대한 흥미도, 읽기 동기 측면에서 향상도가 있는지 검증해 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소설과 영화 융합 수업을 통해 한국어교육 학습자들의 소설 읽기 능력이 향상되었다. 둘째, 소설과 영화 융합 수업으로는 소설 읽기에 대한 흥미도와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셋째, 소설과 영화 융합 수업에서 소설과 영화 제재의 제시 순서는 수업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이 방안을 한국어교육 학습자들에게 확대 적용한다면 한국 소설에 대한 이해와 감상에 긍정적인 교육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