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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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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61 - 28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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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주국제영화제를 찾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전주국제영화제의 인지적 이미지와 방문객의 관여도가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발전적 시사점을 찾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주국제영화제의 이미지와 관련된 16개 항목에 대한 4가지 요인을 추출해 각각 ‘정보편의성’ ‘행사가치성’ ‘주변이용성’ ‘운영적합성’이라 명명하고 관여도와 만족에 대해서는 10개와 6개 항목에 대해 요인분석하여 각각 하나의 요인으로 구성해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분석한 결과 이미지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돼 전주국제영화제의 좋은 이미지가 곧 만족도와 직결되어 다시 찾고 싶은 영화제로 연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미지가 관여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행사가치성과 운영적합성 두 개의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전주국제영화제의 좋은 이미지가 곧 만족도와 직결되어 다시 찾고 싶은 영화제로 연결된다는 것이며, 고관여군과 저관여군으로 세분되는 타겟에 따라 전략적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기대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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