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4권 제8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87 - 79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교수·학습 적용후 학생들의 주제 글쓰기를 분석하였고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알아보았다. 서울 소재 C여자 고등학교 2학년 3개 학급의 학생 108명을 실험집단으로 하여 5개 주제에 대하여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글쓰기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같은 학교 3학년 3개 학급의학생 99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적용하였다.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 교수·학습을 적용한 실험집단의주제 글쓰기는 ‘친환경 에너지’의 big idea 요소를 제외한 다른 모든요소에서 비교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났다(p<.05). ‘친환경 에너지’의 경우, 8개의 개념 중 6개의 개념, ‘판구조론’의 경우 8개의 개념 중 4개의 개념에 대하여 실험집단 학생들이비교집단보다 주제 글쓰기에서 더 많이 서술하였다. 논의를 강조한주장과 증거 글쓰기 수업에서 학생들은 의문을 만들고 실험 설계와수행, 자료해석, 주장과 증거를 만드는 동안 끊임없이 동료들과 논의를하도록 안내된다. 또한 실험 결과나 주어진 자료의 해석을 통해 주장을뒷받침하는 증거의 정확성, 충분성,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면서자신의 추론 과정을 돌아보고 개념을 정교화, 명료화한다. 이러한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의 과정이 학생들의 주제 글쓰기의 bigidea, 개념, 다중 표상, 논리적 구조 형성과 포함된 개념의 형성에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과학 교육 현장에서 향후 논의를 강조한 주장과 증거 글쓰기와 같은 수업을 지속적으로 적용해야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