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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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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1 - 11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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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종사원들의 심리적 주인의식이 직무만족과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효과 그리고 심리적 주인의식과 고객 지향성 간의 관계에 대한 직무만족의 매개효과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이 요약된다. 첫째로 호텔 종사원들의 심리적 주인의식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효과는 이들의 심리적 주인의식이 직무만족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는 점을 입증해 주었다. 따라서 호텔 종사원의 직무만족 향상을 위해서는 심리적 주인의식의 향상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둘째로 호텔 종사원들의 직무만족이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효과는 이들의 직무만족이 고객 지향성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호텔종사원의 고객지향성 향상을 위해서는 직무만족의 향상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셋째로 호텔 종사원들의 심리적 주인의식이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효과는 이들의 심리적 주인의식이 고객 지향성에 대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를 미친다는 점을 입증해 주었다. 따라서 호텔 종사원의 고객지향성 향상을 위해서는 심리적 주인의식의 향상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넷째로 호텔 종사원들의 직무만족이 이들의 심리적 주인의식과 고객 지향성 간의 관계에 대한 매개효과는 이들의 직업만족이 심리적 주인의식과 고객 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부분적으로 매개되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호텔 종사원들의 심리적 주인의식은 직업만족과 고객 지향성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이들의 직업만족도 역시 고객 지향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호텔과 같은 서비스 업체들은 인적 자원을 관리할 때 이러한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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