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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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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19 - 44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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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관광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관광행정 조직의 유효성 확보를 위해 인적자원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정부와 각 지자체가 이를 인식하고 직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을 향상시키고자 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직원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및 교양 교육을 강화, 참여제도 장려 등을 통한 조직의 유효성을 증가시키고자 하고 있다. 또한 조직유효성은 조직이나 자원들을 합리적으로 동원, 조직하여 조직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달성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 내는지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조직진단과 평가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이 논문은 관광행정 조직에 있어 이러한 조직유효성 제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조직유효성의 하위변인인 관광행정공무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영향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상호관계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관광행정의 조직문화를 독립변수로 삼았으며, 특히 조직에 내재된 인적자원 관리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교육훈련은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의 관광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문화(합의문화와 합리문화)는 인적자원관리(교육훈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조직문화(합의문화와 위계문화 그리고 합리문화)는 인적자원관리(참여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조직의 합의 문화는 조직유효성에 영향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고 조직의 유효성(직무만족)은 인적자원관리(교육훈련과 참여제도)에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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