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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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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99 - 21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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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는 음식문화축제의 성공요인을 규명하여 사전기획에 대한 평가근거를 제공하며, 사후 지역축제 평가에도 좋은 결과를 유도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으며,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목적을 가진다. 첫째, 음식문화축제의 성공요인을 규명한다. 둘째, 음식문화축제의 성공요인과 지역주민의 태도와의 관계를 규명한다. 셋째, 두 요인사이의 관계에 직업의 조절변수로서의 역할을 규명한다. 음식문화축제를 기획하고 있는 진해 웅천지역을 대상으로 200개의 샘플을 확보하였으며, SPSS 17.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및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음식문화축제의 성공요인은 10개의 척도로 구성되었다(예: 지역 특산물로써의 적합성, 음식의 지역 대표성, 향후 지역 특산물로 알릴만한 음식, 축제 장소로서의 적합성, 타 음식문화축제와 차별화된 주제, 축제 개최 통한 지역주민의 자긍심 고취, 축제개최 통한 지역주민의 경제적 이득, 축제 개최 취지에 대한 이해, 축제개최 장소의 관광객․프로그램 수용 능력, 현재 인프라의 축제 개최 시 사용 적합성). 둘째, 지역주민이 음식문화축제 성공요인에 대해 높게 인식할수록 축제 개최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이었다. 셋째, 직업은 지역주민의 음식문화축제 성공요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진해 웅천 지역주민들은 음식문화축제 개최를 통해 경제적 이득을 기대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었다. 연구결과 축제 기획가나 행정가는 지역주민의 경제적 이득을 창출하기 위해 지역주민과의 대화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을 제안하며, 이것이 지역축제 성공의 열쇠인 지역주민 지지와 참여를 이끌어 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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