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리스크관리학회 리스크 관리연구 리스크 관리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81 - 10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험설계사의 이직의도는 보험회사의 주요한 리스크 관리 요인 중의 하나이다. 그런데 보험회사 소속 보험설계사들은 일반근로자 신분이 아니라 위탁계약 관계에 있는 독립적인 개인사업자(특수형태근로종사자) 신분이며 고유한 직무특성으로 인하여 이직의도와 관련된 인식, 태도, 행동 등이 일반근로자와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일반근로자에 대해서는 내부마케팅믹스와 이직의도의 인과관계에 관한 선행연구가 이미 많이 존재하지만,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인 보험설계사에 대한 별도의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보험설계사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된 바가 없었고, 일반근로자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의 결과도 일관적이지 못하며, 만일 일관적이더라도 일반근로자들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험설계사에게 그대로 적용할 수가 없으며,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네 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이에 관한 연구가 매우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보설계사를 대상으로 내부마케팅믹스에 대한 보험설계사의 만족도 수준에 대해 분석하고, 내부마케팅믹스가 보험설계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선행연구들에서 연구하거나 제시하지 못했던 점들에 대해서 연구하고 제시하였으며, 선행연구들과는 차별화된 다양한 이론적·관리적 시사점들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