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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 - 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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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규칙에 대한 효과적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규칙 교육에 필요한 요소를 사회 인지 영역 이론에 기반한 내용적 측면과 절차적 정의 이론에 기반한 방법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각 요인이 학생들의 학교 규칙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이들 요소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변인을 학교 규칙의 행동 영역, 학교 규칙의 운영 방법(규칙 제정 참여, 규칙 적용 의견 표명, 규칙 적용 공평성)의 총 4가지 요인으로 선정하고 이를 조작적으로 투입한 시나리오를 마련하여 서베이 실험을 실시하였다. 일반화 위계선형모형의 베르누이 모형을 적용하여 학교 규칙에 대한 학생의 태도를 분석한 결과 학교 규칙의 행동 영역, 학교 규칙 제정 절차의 참여 여부, 학교 규칙 적용 과정에서의 의견 표명 여부, 학교 규칙 적용 과정에서의 공평성 여부라는 4가지 독립변인이 학교 규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p<.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 규칙 교육의 내용적 측면에서 규칙의 행동 영역을 구분하여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하며, 특히 사회 관습적 규칙의 교육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규칙 자체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충분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학교 규칙 교육의 방법적 측면에서는 참여와 공평성을 기반으로 하는 민주적 규칙 운영이 필요하다. 학교 규칙 교육에 대한 변화를 통하여 학생들이 장차 사회의 법과 규범을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민주 시민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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