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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가족학회 가족과 문화 가족과 문화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5 - 10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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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류분석에 근거하여 구성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것이다. 연구대상으로 학교부적응 중학생 어머니 27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할당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주 1회 2시간씩 9회기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부모교육 참여자의 자아상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그리고 자아존중감의 종속변수 측정이 부모교육 사전과 사후에 각각 실시되었다. 반면 통제집단은 사전, 사후 검사에만 참여하였고 특별한 처치를 받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류분석부모교육은어머니의 5가지의 자아상태 중 4가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둘째, 교류분석부모교육은 실험집단에서 문제형 의사소통을 유의하게 경감시켰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참여자들은 자녀관계 개선과 자신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가장 큰 도움을 받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학교부적응 중학생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서 교류분석의 유용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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