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외식시장은 경쟁우위 확보와 수요의 다양성 요구에 의해 제품이나 서비스 또한 세분화와 다양화 되고 있다. 외식기업에서 충성고객 유지와 새로운 고객 확보를 위한 서비스 및 메뉴품질 개선 노력은 외식기업의 생존전략에서 핵심 경영활동이 되었다. 따라서 고객들의 기대치에 상응하는 양질의 외식상품 제공은 고객의 만족 극대화를 유도해 내고 지속적인 실행을 통하여 충성고객과 재방문 고객들을 확보하게 되어 시장경쟁에서 우위적 경영효과를 갖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요인으로 기술사업화능력과 시장지향성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각 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파악하여 개념 간 인과관계를 실증분석하고 변수 간 경로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결과에 의해 외식기업의 경쟁우위확보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기술사업화능력과 시장지향성이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되었다. 외식기업의 지속적 성장과 기업존속에 있어 경영성과는 매우 중요 하지만 개발된 제품이 성공하여 경쟁우위 확보와 경영성과로 이어지기 보다는 실패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기업의 지속적 성장측면에서 기술사업화능력과 시장지향성을 매우 중요하게 관리하여야 하는 중요요인이라 하겠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달리 처음으로 외식기업을 대상으로 내 외부 기술사업화능력, 시장지향성, 경영성과 간의 상호 영향관계에 대한 실증연구가 이루어졌다는 점과 변수 간에 유의한 영향이 실증분석 되었다는 것은 본 연구의 의의라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