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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7 - 8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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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조직학습과 조직문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조직몰입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는 구조방정식모형의 절차를 따라 개념모형 개발, 자료수집, 개념모형 검증, 모형 수정, 최종모형 선정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현재 중소기업체에서 근무하고 있는 359명의 근로자가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조사에 사용한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조직학습의 측정변인을 실행학습, 실험학습, 간접학습, 공유학습으로, 조직문화의 측정변인을 집단문화, 개발문화, 계층문화, 합리문화로 조직몰입의 측정변인을 정서적 몰입, 지속적 몰입, 규범적 몰입으로 구성하였다. 조사자료를 분석한 결과, 조직학습과 조직문화 모두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조직문화는 조직몰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며, 조직학습은 조직문화를 통해 조직몰입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이처럼 중소기업의 조직학습과 조직문화는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구조적 관계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조직학습과 조직문화 형성을 지원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근로자의 조직몰입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더불어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소기업 근로자의 조직학습, 조직문화, 조직몰입에 대한 다양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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