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87 - 11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정보제공과 교육을 통해 감염인에 대한 사회일반의 편견과 차별을 해소하고, 감염인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감염인과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에이즈 교육을 실시할 인력에 대한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문헌고찰 및 관련 기관 조사, 직무분석과 교육과정 개발, 자문회의 및 전문가협의회, 설문조사, 교육내용 타당도 조사 등이 활용되었다. 에이즈 전문강사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실시한 에이즈 예방강사 포커스그룹 토의를 통해 도출한 교육관련 요구를 기초로 에이즈 전문강사 직무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도출된 에이즈 전문강사의 책무영역은 에이즈 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에이즈 관련 교육 프로그램 실행, 평가, 자기 개발의 4개 영역, 그리고 하위영역으로 19개 작업이 분석되었다. 에이즈 전문강사 교육과정은 크게 에이즈 상담사 및 상담간호사 등 관련 직종과의 직무 연관성을 고려하여 3개의 기본교과와 5개의 전문교과로 구분하여 8개 교과에 걸쳐 27개 강좌를 개발하였으며, 전체 교과를 모듈식의 강좌로 개발하여 강좌 간 교차 수강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기본교과는 에이즈의 이해, 에이즈와 성, 에이즈 정책과 제도로 9개 강좌로 구성하였으며, 전문교과는 건강행태의 이해, 에이즈 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에이즈 예방교육 사례, 에이즈 예방교육 방법론, 전문강사의 핵심역량 등 18개 강좌이다. 전체 100시간 중 이론 75시간, 실습 25시간을 배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