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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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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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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23 - 14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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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교육의 총괄목표는 “발명에 대한 소양이 부족한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발명에 관한 교육을 통하여 자연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원리를 터득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발명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미래사회의 행복을 보장하고, 국가사회의 발전에 공헌한다.”로 설정하였다. 발명교육의 내용 체계는 발명과 이해, 발명과 사고, 발명과 과학, 발명과 기술, 발명과 특허, 발명과 경영 등 6개 대영역에 걸쳐 16개의 하위 영역, 52개의 내용 요소로 구조화하였다. 구조화한 발명교육의 내용 체계에 기초하여 모든 대영역 및 하위 영역에 대하여 교육 목표를 설정하였고, 입문(1,2,3학년), 초급(4,5,6학년), 중급(7,8,9학년), 고급(10,11,12학년) 등 네 단계에 걸쳐 내용기준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학교 발명교육의 총괄목표와 구체목표는 이후 발명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이정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고, 구안된 발명교육 내용 기준안은 이후 발명교육 내용을 개발할 때 적절히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추후에는 교과교육을 통한 발명교육이 좀 더 체계화되기 위해서는 현행 초ㆍ중ㆍ고등학교 교과서에 발명교육 관련 내용이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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