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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1 - 16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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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전문대학은 학령인구의 감소 등으로 인한 대학구조개혁 평가 그리고 정부의 재정지원사업 평가, 기관평가인증 등 다양한 평가 환경 속에서 살고 있다. 이러한 평가는 대학의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고, 대학의 특성과 장점을 강화하는데 긍정적 측면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가 방법 측면에서 대학의 특성과 지역별 특성을 감안하지 않는 정량적 평가지표에 치중한 획일적인 평가라는 비판도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 주요 평가지표에 대해 지역별 수준 차이와 변화의 추이를 분석함으로써 현재 평가지표들의 효과성을 살펴보고 개선점을 모색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 전문대학의 주요 평가지표들은 2011년도 여러 지표에서 지역별로 차이가 있었으며, 주로 수도권이 지방권에 비해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그러나 2014년도의 경우 일부 지표에서만 차이가 있었으며, 수도권과 지방권간 평가지표의 수준 차이도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량지표 값의 수준이 대부분 지표에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정량지표에 치중한 순위평가 보다는 평가방식을 다양화하고, 평가 사업의 특성 및 지역별 그리고 대학의 특성에 따라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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