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05 - 4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유아교육에서 사립유치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반면 사립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들의 처우나 근무환경은 국공립유치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하며, 이러한 문제는 교사들의 높은 이직률이라는 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의 교사 연구에 있어 주변부에 머물러 있었던 사립유치원교사들의 목소리를 통해 그들이 유치원을 떠나면서 경험한 이야기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립유치원을 이직한 일곱 명의 전직교사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여 ‘이직’을 주제로 참여자 1인당 7-8회에 걸쳐 연구자와 면담하였으며, 면담을 통해 얻어진 자료를 주제별 약호화와 분류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진', '인간관계의 어려움', '정체된 나', '여성으로 살아가기 어려운 여교사'의 네 가지 주제로 참여자들의 이야기가 재구성되었다. 그리고 이직에 대한 그들의 이야기를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유치원교사에 대한 이미지, 여성의 삶의 본질적 문제, 그리고 사립유치원의 현실이라는 세 가지 관점으로 해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