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49 - 16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역할과 직무가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는 상황에서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미래의 근로자들과 다양한 영역에서 자신의 일을 수행하는 사람들을 교육․훈련시키는 일을 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역할을 확인할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현장 설문, 집단 및 개인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수행하였으며, 먼저, 문헌연구와 민간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30명을 대상으로 직무분석의 기본 단위인 책무(duty)와 작업(task)에 대한 설명과 예시를 통하여 교육한 후, 현재 자신들이 하고 있는 일을 중심으로 책무(duty)와 작업(task)단위를 기술하게 하고, 모두 네 단계를 거쳐 책무와 작업(작업 난이도, 작업 빈도, 작업 중요도)들을 확인하였다. 도출된 직무는 책무 수준에서 교수-학습, 행정업무 수행, 재학생 관리 및 상담, 취업관리, 신입생 홍보, 설비(장비)관리로 밝혀졌다. 직무는 다시 작업 단위로 보다 상세하게 분류되었다.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직무를 바탕으로 도출된 역할은 교육과정 설계자, 수업운영자, 행정업무 수행자, 재학생 관리 및 상담자, 수료생 관리 및 상담자, 취업관리자, 신입생 홍보담당자, 설비(장비) 관리자와 같이 일곱 개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역할과 직무를 기반으로 하여, 향후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역량을 분석하여 이들의 역량 향상을 위한 보다 좋은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기초를 다지기 위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