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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23 - 14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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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인지하는 셀프리더십과 그들의 교사 전문성 인식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으로는 162명의 T광역시 유치원 교사가 참여하였으며, 셀프리더십 검사도구는 Houghton과 Neck(2002)이 제작한 RSLQ(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를 신용국, 김명소, 한영석(2009)이 우리나라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타당화 한 척도를 바탕으로 하고, 전문성 지각은 Lindsay와 Lindsay(1987)가 개발한 전문성 인식 문항척도를 기준으로 이경(2002), 위숙희(2008) 등의 선행연구를 기초로 어은희(2009)가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셀프리더십이 높은 집단은 셀프리더십이 낮은 집단에 비해 전문성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셀프리더십의 하위 전략 중 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가장 높게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은 건설적 사고전략의 하위변인인 신념과 가정의 분석이었다. 그 외 행동중심전략의 자기단서, 건설적 사고전략의 성공적 수행 상상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 전문성 하위변인별 설명력을 보면,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와 사회봉사 인식, 교사의 자율성 인식, 그리고 전문직 단체에 대한 인식에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가지는 셀프리더십의 하위변인은 건설적 사고전략의 신념과 가정의 분석이었다. 교사의 직업윤리 인식과 교사의 사회경제적 지위인식에 가장 높은 설명력을 가지는 셀프리더십의 하위변인은 행동중심전략의 자기목표설정이었다. 본 연구 결과는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현직 교사 연수 프로그램 구성에 시사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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