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27 - 24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핵심역량을 분석하여 기존의 학업성취도 지표로 활용되어 온 평량평균과의 관계를 밝히는 것이었다. 대학생의 핵심역량 개념은 기업의 업무수행에서 중요한 직업기초능력과 연계하여 고등교육의 교육성과지표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아직 전통적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성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수행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대학생 핵심역량 측정도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개발된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K-CESA)를 사용하였다. 핵심역량 측정도구는 자기관리 역량, 대인관계능력, 자원정보 및 기술의 활용능력, 글로벌 역량, 의사소통역량, 그리고 종합적 사고역량의 6개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4년제 종합대학교 재학생 361명을 대상으로 조사되었다. 조사된 핵심역량 점수를 보면 글로벌역량 점수는 매우 낮았고 종합적 사고역량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6개 핵심역량 요인점수들과 평량평균 사이의 유의미한 관계는 발견되지 않았다.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네 가지 군집이 발견되었는데 ‘인지적 기능중심 그룹’, ‘전반적 우수 그룹’, ‘자기관리 및 관계중심 그룹’, 그리고 ‘전반적 저조 그룹’의 형태로 나타났다. 네 가지 군집에 따른 대학생들의 평량평균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분석결과를 토대로 볼 때, 핵심역량은 평량평균과는 독립되는 측정구인으로 대학생들의 성취도를 측정하는 데 있어서 보다 타당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