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9 - 19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교육의 고용가능성 신장이라는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고 있는 영국의 파운데이션 +1 학위과정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선정하고 각 교육과정이 제시하는 학습성과가 학습자의 어떤 고용가능성 요소의 신장에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첫째, 고등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고용가능성의 특성은 무엇인가, 둘째, 고용가능성은 파운데이션 +1 학위과정이 제시한 학습성과 속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으며, 두 과정의 학습성과의 수준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셋째, 영국의 사례가 우리나라 직업고등교육과정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의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고용가능성의 요소를 이해력, 기술, 자기효능감 및 상위인지력의 네 가지 요소로 정리하고, 그 구체적인 내용을 교육과정이 의도하고 있는 학습성과의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고용가능성 요소를 바탕으로 파운데이션 +1 학위과정의 학습성과 기술을 비교한 결과, 고용가능성 요소들이 학위 수준에 따라 차등적으로 두 학위과정에 적용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졸업자에게 필요한 고용가능성 요소를 정의하고, 이를 구체적인 학습성과로 정의하여 학위과정에 차별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영국의 사례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전문대학의 전공심화과정 뿐 아니라 우리나라 고등교육 전반의 발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