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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3권 제6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59 - 18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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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중등직업교육 교원의 양성, 임용 및 연수 관련 개선 요구를 분석하는데 있었으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조사연구 방법이 적용되었다. 문헌고찰은 주로중등직업교육 교원 양성, 임용 및 연수 관련 정책자료, 연구보고서 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조사연구는 중등직업교육 교원 1,17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교원 양성, 임용 및 연수 측면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 요구사항을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은 빈도, 평균, 표준편차, F검증 등의 통계방법을 활용하였으며, 모든 통계처리는SPSS 19.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 양성 측면에서 산업체 현장실습 의무화, 교원 양성 교육과정개편, 신규수요 표시과목 신설 지원에 관한 개선 요구가 높았다. 둘째, 교원 임용 측면에서 연공 서열 중심의승진제도 개선, 현장실무능력 검증 강화, 희소과목에 대한 단위학교 자율권 강화에 관한 개선 요구가 높았다. 셋째, 교원 연수 측면에서 산업분야별 전문성을 갖춘 기관의 연수과정 개설·운영 확대, 전문교과 교원 대상 연수기관 및 프로그램 다양화, 체험 및 현장실무 중심 연수과정 운영 확대에 관한 개선 요구가 높았다. 이 연구를 통한 향후 정책적 제언 및 후속연구를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직업교육 교원의 양성 및자격 시스템을 NCS 기반 교육과정에 부합하도록 개편할 필요가 있다. 둘째, 교원 임용시 현장 실무능력 검증절차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 셋째,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연수 시스템이 구축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중등직업교육 교원의 역량을 구명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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