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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39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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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의 다문화 단원들을 분석하여 그 장단점을 고찰하고 이상적인 방향을 제안하였다. 분석을 위해 우리나라 학교에서 ‘다문화’ 용어가 갖는 의미, 다문화 학생에 대한 차이와 배려의 문제, 직접전달과 간접전달의 문제, ‘민족’을 바라보는 시각의 네 가지를 설정하였다. 분석의 결과, 도덕 교과서에서 다문화교육은 전반적으로 동화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었으며, 문화의 차이에 대한 상호 이해라기보다는 우리나라 사람의 문화를 기준으로 하여 타문화를 배려와 관용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또한, 다문화적 삶을 다루는 단원과 민족의 문제를 다루는 단원이 서로 갈등을 이루는 측면이 많이 발견되었다. 앞으로 새로운 도덕교과서의 개발을 위해서, 각 학년별로 체계적인 다문화교육의 계획이 필요하며, 다문화교육에서 강조하는 ‘이해’와 ‘존중’이 선언적, 교화적으로 제시될 것이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의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도록 하는 이야기들이 많이 개발될 필요가 있으며, 민족의 문제가 다문화적 삶에 조화를 이루는 방식으로 구성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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