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41 - 27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논술은 자신의 생각을 일정한 주제에 맞게 체계화하여 글쓰는 작업을 의미한다. 도덕 교과서의 내용에 대한 충분한 토의(discussion), 토론(debate)을 거친 후, 자기의 생각을 체계화하여 논리적으로 합당한 논술을 하면 올바른 가치관을 습득할 수 있다. 올바른 가치관을 습득하면 인지적 측면에서 도덕적 덕목에 대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향상시키고, 정의적 측면에서 도덕적 열정과 의지를 갖게 되고, 행동적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상황에 맞게 계획을 세워 궁극적으로 도덕적 행동을 하는데 이르게 된다.초등학교 4학년 논술 지도의 과정을 살펴보면 첫째,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하여 논술을 하기 위한 주제를 선정한다. 즉 개인, 가정ㆍ이웃ㆍ학교, 사회, 국가ㆍ민족 등 4영역으로 구성된 교과서의 교육과정 상 목표와 교과서의 학습목표를 분석하여 논술하기에 알맞은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다. 둘째, 도덕성의 각 측면별로 학습지도 요소를 추출하여 논술의 내용으로 삼고 평가항목을 만든다. 즉 인지적 측면에서는 덕목의 뜻을 파악한 후, 덕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갈등 상황에서 판단하는 과정을 논술한다. 정의적 측면에서는 도덕적 모범사례를 통해 반성할 점과 본받을 점을 바탕으로 자신의 결심을 논술하면 된다. 행동적 측면에서는 다양한 도덕적 상황과 과정에 합당한 실천 행동을 정당화하는 논술을 하게 된다. 본고에서는 학습지도 요소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논술을 하기 위하여 인지적 접근, 정의적 접근, 행동적 접근 3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예시로 제시하였다.[주제어] 도덕성, 도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논술 지도법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