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17 - 14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으로 하여금 세계와의 필연적인 관계 속에서 자기다운 존재의 목적과 의미를 생성하고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하겠다. 이 논문은 교사가 아동이 존재론적 성찰을 이어가며 세계-내-존재의 의미를 구성하도록 도울 수 있는 성찰적 교육과정 구성 방안을 도덕과 중심의 프로젝트 학습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먼저, 이 논문은 존재론적 탐구의 중심적 언어로 성찰을 설정하고, 존재론적 성찰의 교육적 의미를 제시한다. 다음으로, 이 논문은 교사가 성찰적 교육과정을 계획, 조직화, 실행,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실천적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이 논문은 어떻게 존재론적 탐구로서의 성찰적 교육이 도덕과교육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주제어] 존재, 성찰, 존재론적 탐구, 성찰적 교육과정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