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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5 - 16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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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번 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성격을 살펴보고, 바른 생활과를 통해 개정교육과정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 통합교과 교육과정은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게 편제되어야 하며, 활동중심의 교육과정이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이어 2009개정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은 주제중심의 탈학문적 통합을 시도하였고, 주제별 교과서를 개발하였다. 또 성취기준을 제시하여 학습내용에 대해 교사와 학생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바른생활은 교과의 성격을 분명히 하고 있으며, 주제별 교과서는 교과의 구조를 벗어나지 못했다. 또 성취기준 제시는 ‘평가’라는 현실 앞에서 학습 내용에 대한 자율성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를 갖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탈학문적 통합 교육과정과 통합교과 간 교육과정의 관계가 상충되지 않아야 이를 실행하는 교사와 학생들의 혼란을 막을 수 있으며, 이러한 혼란으로 인해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핵심을 놓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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