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85 - 30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생들의 문화 현상 가운데 하나는 디지털 미디어의 일상화이다. 일상화된 디지털 미디어는 초등학생들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주고 있다. 디지털 미디어의 영향은 기존 매체와 다르게 쌍방향의 의사소통, 즉시성, 반응성, 상호 작용성의 표현양식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가 초래하고 있는 초등학생들의 가치관 변화에 대한 연구는 인터넷과 통신 즉 정보 윤리 차원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디지털 미디어의 세계는 정보차원 보다는 표현과 의사소통을 중시하는 사이버 세계이다. 따라서 디지털 미디어의 매체 특징을 고려하고 이를 활용하는 도덕과 수업 방안이 연구될 필요가 있다. 이에 우리는 디지털 미디어가 문자, 이모티콘, 동영상을 통해 의사소통을 한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모성적 글쓰기를 활용한 도덕과 수업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