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0권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0 - 0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 시대에서 민주 시민의 양성 과업은 기회 요인과 위기 요인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인터넷 시대의 장점을 살림과 동시에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민주시민교육을 실행해 나가야 한다. 하지만 우리의 민주시민교육은 정보화, 세계화, 다원화, 개방화, 지방화로 특징지어지는 현대의 사회 변동에 유의하는 동태적인 민주시민교육으로 자리매김을 하지 못한 채, 여전히 교육 구호 수준에 머물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이에 여기서는 인터넷 시대에서 민주시민교육이 진정한 민주 시민성 함양에 기여하기 위해 역점을 두어야 할 실천 과제로서 네티즌십의 함양을 위한 교육, 세계 시민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 정보 인권 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물론 이 세 가지의 실천 과제가 인터넷 시대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의 모든 과제를 포괄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기존의 민주시민교육이 간과했었던 교육 분야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세 가지 실천 과제를 제시한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