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2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57 - 1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현재의 초등학생들이 현대사회에서 제기되는 새로운 책임에 대한 문제들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새롭게 제기되는 책임에 대하여 철학적, 윤리적인 고려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이 논문은 이러한 내용이 체계적으로 조직화되어 수준별로 제시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현재 도덕교과서에서 가르쳐지고 있는 책임의 개념과 교육내용을 분석하였고, 이 논문은 교과서에서 제시된 책임에 대한 부분이 역할책임에 한정되어 있는 문제점을 지적하였으며, 이러한 작업은 다양한 유형의 책임개념에 대한 제시와 내용체계를 구성하여 앞으로의 도덕 교과내용 및 학습제재들을 새롭게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초 작업의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이 연구는 저학년에서는 역할책임과 행위책임을 통해 자기에 대한 책임, 타인에 대한 책임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고학년에서는 보다 추상적인 자연, 생명, 정보에 대한 책임, 그리고 공동체의 책임문제를 제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주제어] 책임, 책임윤리, 자기 책임, 사회적 책임, 공동체의 책임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