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0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17 - 2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학생들은 미디어와 함께 태어나고 성장하고 있 는 미디어 세대다. 미디어세대는 문자세대와 삶의 양식이 다르다. 물론 도덕성 형성과 발달에도 차이가 있다. 미디어는 실용적인 이익과 신속하고 즉각적인 만족을 중시하는 의사소통 매체이다. 미디어에 영향을 받는 미디어세대는 내면지향적이기 보다는 외부지향적이고, 이성적인 성찰보다는 감각적이고 즉각적인 가치를 추구한다. 미디어세대에게 있어 미디어의 영향이 강력하기 때문에 미디어로 부터 적당한 거리두기가 필요하다. 미디어로부터 적당한 거리두기 활동은 미디어리터러시를 의미한다. 미디어세대에 있어 미디어리터러시 그 자체가 도덕성 향상을 위한 단초가 될 수 있다. 왜냐햐면 미디어리터러시는 미디어 문해력으로 미디어를 성찰하고 비판하고 창조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등 도덕과 교육에서 미디어리터러시를 활용한 필요가 있다. 이에 우리는 초등 도덕과 수업에서 미디어리터러시 활용의 필요 성과 수업지도 방법과 실제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