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8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3 - 12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과수업이 지닌 내재적이고 예술적인 측면은 수업 비평을 통해 이해될 수 있다. 도덕과수업의 특성을 담아내는 수업 비평을 위해 본 연구는 도덕과수업을 퍼포먼스로서 보고자 한다. 먼저 퍼포먼스 이론에서의 리허설 개념과 리미널리티 개념을 통해 도덕과수업 비평을 위한 비평의 토픽을 도출한다. 여기에서 도출된 비평의 토픽을 통해 2015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도덕함’이 지닌 의미에 관해 논의할 수 있다. 리허설 개념에서는 ‘의도적 열림으로서 도덕함’이, 리미널리티 개념에서는 ‘도덕함으로의 변화와 변용’이라는 비평의 토픽이 도출된다. 비평의 토픽에 따라 실제 실행된 도덕과수업을 비평하였을 때, 도덕과수업에서의 ‘도덕함’에 관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수업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따라 도덕과수업이 변경될 때 학생들의 ‘도덕함’은 담보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도덕과수업에서 ‘도덕함’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몰입이 전제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