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북한연구학회 북한연구학회보 북한연구학회보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07 - 2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북한 고등교육개혁의 핵심이 되고 있는 이공계 대학의 교육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북한 대학교육과정의 특성과 최근 북한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고등교육개혁의 주요 내용과 방향성을 밝히고자 하였다. 김책공업종합대학, 평양콤퓨터대학, 구성공업기술대학의 정보통신학과와 정보공학과 교육과정안에 나타난 교육 목표, 교육 형태별 수업시간수 배정, 영역별 교과목 구성, 개설교과 등을 분석하였고, 부분적으로 남한 대학교육과정과 비교분석하였다. 북한의 이공계 대학은 김책공대를 제외하고 모두 산업별 단과대학 형태로 설립되어 생산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최근 교육기간 단축, 학과 통합, 수재반 설치, 첨단과학기술 관련 학과 및 강의 개설, 학점제와 선택과목제의 부분적 도입 등의 개혁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종합적인 문제해결능력을 지닌 과학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정치사상 교과 비중 축소, 학과 통합과 대학간 합병, 과정안 운영의 유연성 확보, 학습자 지향적 교육과정 개편 등의 보다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