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63 - 8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을 위한 학교기반 개입의 예비연구로, 교사훈련 프로그램과 아동프로그램을 구성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50명의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사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고, 심리학 분야의 관련 전문가와 교사들을 통하여 본 연구(main study)에서 사용될 아동프로그램과 교사훈련 프로그램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가장 도움이 필요한 아동의 심리행동적 문제로 ‘주의산만과 부산한 행동’을 인식하였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을 나타내는 아동들을 지도할 때 전문적인 도움과 교사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하였다. 따라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에 대한 전문적이고 정확한 이해 및 대처방법과 전략을 포함하는 교사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한편 아동 프로그램과 교사훈련 프로그램은 Braswell과 Bloomquist(1991)가 실시한 ADHD 아동을 위한 인지행동치료 방법의 학교기반 개입을 중심으로 아동에게는 사회기술, 분노조절, 문제해결력 증진을 포함하는 11회기의 내용으로, 교사에게는 환경관리와 교수전략을 포함하는 7회기의 내용으로 구성개발하였으며, 연구 결과 높은 내용타당도를 나타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