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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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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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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89 - 10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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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 지원 및 대학에서의 지식과 기술의 창출확산을 위한 산학협력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어 그 유인체계로서 대학교수의 산학협력 업적평가에 대한 고찰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 110개 대학의 대학교수업적평가 규정에서 나타난 대학교수들에 대한 산학협력 업적평가 실태를 분석하고, 대학교수들의 산학협력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일반적인 대학교수의 업적평가 영역인 교육연구봉사영역과 구분하여 산학협력 영역을 별도로 구분하는 대학이 적었고, 인정항목 역시 상이하였다. 또한 대학교수들 역시 산학협력영역을 별도로 구분하지 않으며, 인정항목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였다. 대학교수의 산학협력 업적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교수들의 산학협력 업적에 대하여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등 보상체제를 마련함으로써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방안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나아가 관련 제도를 개선하는 등의 노력 및 다른 대학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업적평가 규정에 반영할 수도 있다. 정부 차원에서는 산학협력이 요구되는 분야에서는 대학평가에 반영하거나 정부의 대학재정지원에도 반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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