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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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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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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47 - 16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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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문제해결을 중심으로 하는 웹 기반 협동학습이 학습부진아의 쓰기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초등학생(6학년) 228명에게 한국교육개발원(2000)에서 개발한 학습부진아 판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30명의 학습부진아를 선정하였고 이들을 대상으로 웹을 활용한 협력적 문제기반학습을 실시한 후, 쓰기 능력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웹을 활용한 협력적 문제기반학습을 통해서 학습부진아의 쓰기 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었다(t=3.41, p<.05). 쓰기 능력의 하위 영역인 내용 영역(t=2.69, p<.05), 조직 영역(t=3.59, p<.05), 표현 영역(t=2.87, p<.05)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이중에서도 내용 영역의 향상이 가장 두드러졌다. 둘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학습자들이 게시판에 등록한 글(학습자간 활동 내용, 질문, 성찰일지, 제출 과제물)과 학습 종료 후 실시된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학습부진아들은 웹을 활용한 협력적 문제기반학습에 대체적으로 성실히 참여하였으며 이런 학습을 통해서 자신들의 쓰기 능력이 신장되었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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