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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31 - 35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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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Q 방법론을 활용하여 원격대학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평생교육사 직업이미지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직업으로서 평생교육사 정체성 형성의 현주소를 성찰하고 양성과정에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세 가지 인식 유형,‘전문직업 이상형, 전문직업 부정형, 전문직업 모호형’이 규명되었다. 첫째,‘전문직업 이상형’은 직업으로서 평생교육사를 실제적인 경험과 지식을 가진 존재로 인식하고 평생교육사의 직업적 전망을 평생학습사회와 동일시하여 이상형적으로 인식한다. 둘째,‘전문직업 부정형’은 직업으로서 평생교육사에 대해 일자리가 부재하고 전문영역이 모호하며 비전문적이다는 식으로 직업으로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진다. 셋째,‘전문직업 모호형’은 평생교육사를 프로그램 개발자 등의 전문가로 인식하기도 하지만 전문직 요건 중,‘전문협회를 통한 결속, 계속학습’을 부정적으로 동의하고 있어 모호한 인식 특성을 보인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원격대학 양성과정을 통해 형성된 현재 평생교육사 직업정체성 상태를 유추해보면 평생교육 이념과 평생학습사회의 비전과 관련이 깊다는 점이며 이로 인해 직업으로서 평생교육사 정체성 인식수준의 괴리현상이 드러나기도 한다는 것이다. 원격대학 양성과정의 시사점으로 일터 기반의 직업교육과 직업의식 함양이 가능한 과목이 편성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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