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육분야에서 열린교육운동이 본격화되었던 80년대 후반과 90년대에 초등학교에서 가르친 한 교사의 열린교육에 대한 체험을 이야기하기와 다시이야기하기 라는 내러티브 탐구의 형식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A 교사의 열린교육 체험을 초등교사로 사는 것에 적응하기, 참교육과 열린교육, 도움과 홀로 서기, 열린 교실 문화 체험 항목으로 구분하여 이야기하였다. 이 이야기를 토대로 A 교사의 열린교육 체험은 A 자신의 초등교육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확장으로 해석함으로써 다시 이야기하였다. 첫째, 열린교육은 A에게 교직에 대한 적응, 교실수업 및 교실생활에 대한 개선 열망을 반영한 것이었다. 이것은 교실생활에서의 성공 느낌을 갖고 싶은 초등교사의 삶이다. 둘째, A는 열린교육 체험을 통해 초등교육의 통합적 성격을 인식하였고, 교육 개선의 방향이 시범 수업이나 모범학교 운영을 넘어서 일상적인 교실 수업의 개선이어야 함을 이해하게 되었다. 즉 교육에 대한 사고접근 방식이 거시적 차원에서 미시적 차원으로 변하면서 A는 참교육, 열린교육을 넘어서 초등교육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