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평가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경험이 있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현행 학교평가에 대한 그들의 인식을 알아보고 향후 학교평가가 나아가야 할 개선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학교평가의 목적, 내용, 방법, 결과 활용의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교원들은 학교평가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그에 대한 만족도는 높지 않았다. 그들은 학교평가의 최우선 목적은 교실 수업 개선이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육과정과 수업에 초점을 두어야 하고 질적인 평가와 현장방문평가가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보였다. 또한, 결과 활용 차원에서 단위학교의 노력이 미흡한데, 이러한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단위학교의 자율성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에 책무성의 공유를 강조하는 학교평가, 학교평가에서 교육청과 국가의 역할 분담 강화, 본질적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평가, 학업성취도의 반영, 학교 자체평가의 강화, 장학이나 학교컨설팅과의 연계 강화 등이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