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7 - 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토론수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습자 특성으로서 협동적 학습스타일, 경쟁적 학습스타일, 자기주도성을 상정하여 이들 변수가 동료평가, 토론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학생들의 협동적, 경쟁적 학습스타일과 자기주도성을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으며 토론수업을 진행 한 후 토론수업에 대한 만족도와 같은 조 동료들의 참여 수준과 기여도 등에 대한 동료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협동적 학습스타일이 동료평가, 토론만족도와 절적 상관관계가 있는 반면 경쟁적 학습스타일은 동료평가, 토론만족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으며 자기주도성은 토론만족도와 상관이 나타났다. 또한 협동적 학습스타일과 경쟁적 학습스타일 모두 자기주도성과 정적 상관이 있었으나 경쟁적 학습스타일과의 상관계수가 다소 높게 나타났다. 둘째 회귀분석 결과에서는 협동적 학습스타일만이 동료평가와 토론만족도를 설명하는 영향력 있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토론수업에 있어 협동적 학습스타일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습자의 협동적 학습스타일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