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9 - 7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교육연구자들에게 아직까지 생소한 문학적 글쓰기와 예술적 글쓰기의 다양한 유형과 특징을 소개하고, 포스트모더니즘에 기초한 질적 글쓰기의 구체적인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써 질적 연구에서의 대안적인 글쓰기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제공하는데 있다. 첫째, 시적 글쓰기, 연극적 글쓰기, 소설적 글쓰기, 자서전적 글쓰기로 대표되는 문학적 글쓰기는 연구 참여자들의 생활세계를 재현하는데 유용하였다. 둘째, 회화, 콜라주, 사진, 음악, 무용 장르를 활용한 예술적 글쓰기는 복수적인 관점의 재현과 접근을 가능케 하였다. 셋째, 포스트모던 글쓰기는 자기반영성(self-reflexivity)과 다성성(multivocality)의 특징을 나타내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질적 글쓰기 방법의 외연을 확장함으로써 대안적인 재현방식을 개발하고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문학 및 예술 장르에 기초한 다양한 글쓰기 유형과 특징, 그리고 포스트모던 글쓰기의 이론적 특징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질적 연구자들의 재현능력을 신장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