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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7 - 10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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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의뢰인이 인식하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컨설팅장학의 중요도와 실행도를 분석하여 컨설팅장학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주도교육청에 소속된 교원 18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뢰인은 현재 제주도교육청이 컨설팅장학을 실행하는 5가지 영역 가운데 컨설턴트와 관련된 컨설턴트의 컨설팅장학 과정 지원 역량, 컨설턴트의 내용전문성과 방법전문성 영역은 잘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나아가 교육청의 컨설팅장학 지원 영역은 오히려 과잉적으로 실행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제주도교육청은 이에 대한 노력을 교육청의 컨설팅장학 시스템 구축으로 이양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컨설팅장학 시스템 구축에 관한 항목 중에서 의뢰인이 중요도에 비해 실행도가 가장 떨어진다고 인식하고 있는 5가지 세부 항목 가운데서도 ‘우수한 컨설턴트 인증 시스템’에 대해 가장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셋째, 제주도교육청이 컨설팅장학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제주도교육청의 독자적인 홍보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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