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29 - 1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학 연구 분야에서 혼합연구 설계의 타당성을 제고하기위하여 연구의 설계 단계부터 보고서 작성단계에 이르기까지 연구의 단계별 전략을 구체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관련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연구자의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연구의 각 단계별로 혼합 연구 설계의 타당성을 제고하는 방안들을 탐색하고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육의 혼합연구 설계의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첫째, 연구의 설계 단계에서 연구주제의 성격에 따라 설계 모형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따져서 혼합 연구 설계 모형을 전략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둘째, 자료수집과 분석의 단계에서는 표집전략, 자료수집 및 분석 전략 그리고 자료의 타당화 전략을 연구의 특성에 따라 연구 모형에 맞추어 각기 다르게 진행하여야 한다. 셋째, 보고서 작성과 서술 단계에서는 도출된 연구의 결과를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구조와 형태로 선택한 연구 설계 모형에 맞추어 서술해야 한다. 이 연구는 연구주제에 따른 혼합연구의 타당성을 제고하는 전략을 세워 수행함으로써 교육학 연구 분야의 발전에 유용할 것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