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09 - 22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직 여성화에 따른 여교사들의 행정직 진출에 대한 관심과 실제 행정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맞추어, 심층면담을 통해 초등학교 여교장의 교직 생애사를 고찰하여 여교사들에게 승진에 대한 동기부여 및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을 교육하는 교육 현장을 기존의 양적인 접근방법으로 나타내기에는 한계가 있고, 그 중에서도 여교장에 대한 연구는 양적 분석만으로는 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이끌어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교사가 전문적인 교직 사회에서 여교장으로까지 승진하는 과정 동안에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과 경험들을 여교장 자신의 목소리와 용어로 묘사하는 내부자적인 관점으로 시작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의 대상은 30년간의 교사 생활을 거쳐 8년간 3개교에서 교장으로 근무한 E 교장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주로 심층면담으로 이루어졌고 학교교육 계획안과 각종 문서 자료, 교장 자신의 일지와 직접 저술한 저서 등도 포함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하여 컴퓨터로 폴더화하고 영역분석과 분류분석 단계를 거쳐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여교장의 교직 생애사는 교직 입문 이전과 이후 시절로, 승진 요인은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나누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