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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15 - 14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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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과 토의·토론 수업의 실태 및 그와 관련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이를 토대로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서울, 인천, 울산 지역의 중등 사회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과 교사들의 토의·토론 활용 정도는 높지 않으나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절대 다수가 동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사회과 토의·토론수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업 진도 부담이 경감되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사회과 토의·토론수업 우수교사 인증제와 같은 공식적 제도에 참여하겠다는 교사도 약 27%에 이르렀다. 사회과 토의·토론수업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사회과 토의·토론수업 저해 요인을 해소하고 보다 일상적인 사회과 토의·토론수업 시도가 늘어날 필요가 있다. 또한, 사회과 토의·토론수업 우수교사 인증제와 같은 제도를 시행할 때는 합리적이고 세분화된 수업평가 기준이 필요하며, 이러한 제도가 사회과수업 컨설팅과 연계되어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궁극적으로는 사회과 토의·토론수업 활성화를 위한제도를 넘어 토의·토론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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