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이하 활동이론)의 관점에서 수업은 교과 내용, 학습자, 교수자, 혹은 학습환경 어느 하나로 환원되지 않는다. 수업은 관련된 모든 변인들이 체제적으로 융합된 총체이며, 사회문화적 실제로 파악된다. 이러한 접근은 역사적으로 내용 혹은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중심으로 발전하여 온 수업설계영역에 대하여, 내용, 교사, 학습자, 혹은 환경 등의 고립적 요소 대신에 종합적 단위로서의 활동을 설계의 중심에 위치시킬 것을 제안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활동중심의 수업설계 원리 및 전략을 활동이론의관점에서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는 먼저 활동이론의 기본 관점과 이를 수업설계에 적용한 선행연구들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서 파악된 수업의 특성을 총체성, 사회문화성, 역사성, 모순 및 역동성의 측면에서 진술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특성에 대응하는 수업설계의 원리와 전략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