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51 - 27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대학은 수업의 질적인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도입된 방법 가운데 하나가 수업컨설팅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업컨설팅에 참여한 교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집단 면담과 설문 조사를 통하여 비디오 촬영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수업컨설팅의 기능에 대한교수자들의 인식을 밝히고자 하였다. 의견 조사의 결과를 종합한 결과, 교육역량별 중요도의 측면에서는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학생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개선방안 모색의 항목을 선택하였으며, 개선가능성 측면에서는 성찰 역량, 교수행동 역량, 학습촉진 역량의 순으로 선택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교수자들이 인식하는 수업컨설팅은 수업의 질적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교수자들이 지니는 교수행동 역량, 학습촉진 역량, 그리고 성찰 역량의 세 가지 수준의 제고를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세 역량에 대한 고른 성장을 위해서는 교수자들에게 학습촉진 역량을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데 비중을 둘필요가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결과의 확인을 통하여 지금까지 결과에 대한 평가와 만족도 측정의 수준에 머물러 있던 수업컨설팅 수행 전략 및 지표에 대한 연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수업컨설팅이단순한 측정의 도구가 아니라 수업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로서 제공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하는데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참여 교수들이 수업에서의 오류를 포착하는 것에 집중하려는 태도를 전환하여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컨설턴트와 함께 모색하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주요 목적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