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5 - 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적 개념에 기초한 음악활동을 구성하고 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하여 만5세 유아의 음악적 태도와 사회 ․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G시의 B어린이집과 S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유아 40명을 20명은 실험집단에, 나머지 20명은 통제집단에 무선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8주 동안 주 2회(30분)씩 총 16회의 음악적 개념에 기초한 음악활동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주 2회, 전통적 음악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음악적 태도 3개 하위요인(탐색, 표현, 감상)중 탐색에서 가장 유의한 증진을 보였으며, 사회 ․ 정서 6개 하위요인(교사에의 비의존성, 내적통제, 또래와의 상호작용,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 중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안정감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의 음악적 태도와 사회 ․ 정서 발달을 위해 음악적 개념에 기초한 음악활동의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