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89 - 11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의 학생들이 국제적 수학성취도 검사에서 상위권에 랭크되어 왔지만 실제로는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문제해결과정을 합리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데 미흡하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위해서는 학습자의 사고를 유발시키는 활동 및 과제를 교과서에 수록하고 이를 이행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해야 한다는 데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학습자의 활동 및 과제를 중심으로 현행 수학교과서 4학년 각도단원을 분석하였다. 학습자의 활동 및 과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존 교과서 및 수업분석 문헌들을 참조하여 분석 틀과 코드를 개발하였으며 본 연구에 이를 적용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4학년 수학 교과서 각도 단원의 활동 및 과제들은 매우 체계적, 점진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논리적 비약을 최소화하고효율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새로운 개념 및 기능을 학습한 이후에는 이에 대한 연습문제가 반복적으로 제공되므로 내용 획득이 크게 강조되는 반면, 제공되는 활동 및 과제들은 대부분 앞서 학습된 개념이나 기능을 적용하여 익히기 위한 과제이며 새로운 탐구라 할지라도 해결단서가 수반되기 때문에 문제해결을 위한 ‘참 갈등’이 주어지지 않으므로 이러한 상황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와 토론으로 전개되기어렵다는 점이 지적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향후 우리의 수학 교과서의 활동 및 과제는 해결 방안이나 단서가 제시되지 않거나 제시 시기를 지연시킴으로써 학습자가 스스로 충분히 사고하고 사고의 과정과결과를 충분히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